본문 바로가기

실내자전거가 중족골 골절 재활운동으로 좋은 이유

일상아둥 2024. 11. 18.
300x250

우리 집엔 장식품처럼 장식되어 있어, 거실 구조를 바꿀 때마다 이리저리 자리를 욺 기는 애물단지가 된 실내자전거가 있다.  신랑은 옮길 때마다 처분하자고 하지만 " 아냐  운동해서 체중 감량 할 거야" 하는 말을 매번 반복하며, 처분하지 못하고 있다.  이번에도 어김없이 처분할 위기에 맞다 드렸지만, 골절 이후 재활운동에 사용할 거라는 핑계로 한자리를 차지중이다. 

방치-중이었던-실내자전거

재활운동으로 실내자전거가 좋은 이유

사진-Unsplash의Andrew-Valdivia-실내자전거

 

1. 실내자전거는 걷거나 뛰는 것보다 발에 가해지는 부담이 많이 적다. 그래서 중족골 골절 이후 회복에 매우 안전한 운동이라 생각된다. 깁스 한 채로 페달을 밟을 수 있고, 걷는 재활보단 발에 가하는 통증이 적어 꾸준히 다리를 움직일 수 있다.

 

2. 처음에는 낮은 강도로 시작했지만 점차 속도와 강도를 올리면 심박수를 올릴 수 있다. 그러면서 자연스레 심폐기능이 강화되어 전체적인 체력 올가라는 느낌을 수 있어서 골절로 인한 체력 감소를 조금씩 회복할 수 있다. 

 

3. 실내자전거는 저속에서 고속, 저항 조절까지 가능해서 다양한 강도 운동이 가능하다.  처음에는 발의 상태를 봐가며 낮은 강도로 시작해서, 회복이 되어갈수록 운동 강도를 높일 수 있다. 

실내 자전거의 다이어트 효과

사진-Unsplash의David-Marioni-실내자전거

 

1. 실내자전거는 30분만 타도 걷기보다 소모되는 칼로리가 높아 좋은 유산소 운동이다. 강도를 높인다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어서 체중 감량에 큰 효과 있다.

 

2. 자전거 페달을 돌리는 동작에서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을 많이 사용할 수 있어서 다리 라인을 이쁘게 만들 수도 있다.

 

3. 꾸준한 자전거 운동은 근육량을 늘러 기초대사량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. 근육량이 늘면, 예전보다 칼로리를 더 많이 태우기 빼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. 

 

 

실내자전거-운동-시작실내자전거-운동-종료
실내자전거 운동 시작과 종료

 

골절로 인해 약 한 달 동안 제대로 활동을 못하다 보니  그나마 조금 있던 근육도 사라지고 지방만 늘어난 상황이었다. 이번에는 진짜로 실내자전거를 장식품으로만 두지 않고, 운동해 보려고 마음먹었다. 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 예전처럼 캠핑과 여행을 다닐 수 있는 체력을 늘리기 위한 도전이자 목표가 되었다.  시작은 할 수 있는 시간까지인 30분이고, 점차 운동하는 시간을 늘려나갈 계획이다.  

 

300x250

댓글